정읍 고부면 500kW 건설과정

금융자문 - 브리지론

금융자문, 기자재 구매, 착공 자금의 조달 등 솔라커넥트와 함께한 고부면 500kW.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는 실제 발전설비 설치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지반조사, 토목공사, 기자재 조립, 전기공사, 사용전검사, 준공 등의 과정을 거쳐야 본격적인 발전소 운영이 가능합니다. 다른 건설 프로젝트에 비해서 비교적 단순하다고 하는 태양광 발전소 건설도 전문지식과 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발전소 건설의 퀄리티는 사업의 성과에 직결되는 것이라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착공 준비

솔라브리지를 통해 일반 개인투자자들의 힘으로 마련된 자금으로 착공 준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논으로 활용되었던 사업부지의 추수가 끝나고 땅이 마르기를 기다려 지반조사를 수행했습니다. 지반조사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부지의 지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상세히 파악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서 상세 토목공사 방식과 구조물 설계가 달라집니다.

음영조사

주변 지형과 건물을 고려해 최적의 설계를 하기 위해 현장 음영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드론, 태양광 전문 음영 분석기 등을 이용해 다각도로 살펴봅니다. 모듈 위에 그림자는 발전량에 치명적입니다. 전체적인 사업 수익성을 고려해서 그림자가 지는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결정이 필요합니다. 해당 부분을 제외하고 발전시설을 설치할 것인지, 설계 구조를 바꿀 것인지, 다른 것과 동일하게 설치해서 절대 용량을 확보할 것인지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토목공사

설계를 마친 후, 공사계획을 수립합니다. 철저한 계획 수립은 공사가 일정과 예산 안에 공사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지반조사 결과에 따라 토목공사 방법을 결정하고, 그에 맞게 장비와 자재를 수급합니다.

해당 부지는 논으로 사용되어 기본적으로 평탄한 부지라, 토목공사 비용이 임야에 비해 많이 절감될 것입니다. 우선 배수로 공사를 실시했습니다. 중장비를 동원하여 부지 가장자리 및 주요 물길이 될 곳을 파내고, 배수로를 설치합니다. 비가 왔을 때, 특히 여름철 장마 시 부지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는 것은 발전소 안전에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배수로 공사를 마치고 발전소 경계를 따라 펜스를 설치합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전기설비)에 따라 고압의 발전소에는 펜스(울타리) 설치가 필요합니다. 상용 운전을 위한 사용전검사에 필수 검사 항목입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