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고부면 500kW 태양광 발전소

금융자문 - 브리지론

동학농민운동의 발상지, 전라북도 정읍시 고부면. 삶의 새로운 빛을 원했던 농민들처럼 약 200가구에 깨끗한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소가 건설되고 있습니다. 지난 '17년 8월 500kW 태양광 발전사업의 모든 인허가를 마친 사업주를 만났습니다. 약 10억원 규모의 금융조달에 대한 고민을 토로하셨습니다. PF를 하기에는 사업 규모가 작고, 은행 대출을 받기에는 착공 자금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은행 시설자금대출은 발전소 완공이 된 후에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금융자문 - 브리지론

발전소 공사에 필요한 자금을 단기적으로 조달하는 방법을 브리지론이라고 합니다. 고부면 태양광 발전소처럼 은행 시설자금대출을 받고자 하는 소규모 사업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발전소 완공 후, 은행 시설자금대출로 브리지론을 상환합니다. 은행 대출은 차후 발전소 전력, 인증서 판매 수익으로 갚아가는 것입니다.

그동안 태양광 브리지론은 주로 기관들이 투자해왔습니다. 공사 기간 약 3개월로 기간이 짧고, 금리도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업 규모가 큰 것 위주로 투자가 이뤄져 왔기 때문에 일반 소규모 사업주들이 접근하기 어려웠습니다. 전문적인 금융자문 없이 금융 조건에 부합하는 기관 투자자를 만나기 어렵고, 까다로운 대출 조건에 부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했기 때문입니다.

은행 시설자금대출은
완공 후 지급

기관투자자들은
대규모 발전사업을 선호

소규모 발전사업에 특화된
솔라커넥트 금융

솔라브리지

사업주에게 금융의 어려운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솔라브리지를 이용하는 것을 제안드렸습니다.
솔라브리지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금융 상품화하여, 일반 개인 투자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소개하고 투자받을 수 있도록 하는 크라우드펀딩 서비스입니다. 기존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것보다 자금 조달의 속도가 좀더 빨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대출 조건은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하는 상품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사업주는 고부면 500kW 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자금 총 6.4억원을 3회로 나누어, 건설 과정에 맞게 투자 받는 것을 결정하였고, 9월, 10월 각 2억원씩 투자금을 모집했습니다.

기자재 구매

기자재는 총 사업비의 70~80%를 차지하고, 발전소 운영성과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중의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 사업 조건에 적합한 제품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것은 핵심 중의 핵심입니다.

고부면 500kW 사업주는 모듈, 인버터, 구조물 등 기자재 조달도 솔라커넥트에게 의뢰했습니다. 솔라커넥트의 사업개발팀은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생산 라인 투어, 스펙, 가격 분석 등을 실시하고 최고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또한 대량의 프로젝트 수주로 가격협상력을 발휘하여 최고의 제품을 저렴하게 조달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이번 이번 프로젝트는 솔라커넥트를 통한 기자재 구매로 큰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