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rRental,
대여사업 파트너 시공사 모집

솔라커넥트가 태양광 대여사업을 준비합니다.

국내 최고 보상 구조 / MW급 시공 연결 / 전용 금융 솔루션 제공 / 국내 최저가 기자재 공급 등
파트너 혜택 보기

의령 지정면 1MW 태양광 발전소

금융자문 - PF

'17년 6월 솔라커넥트의 금융자문 고객께서 경상남도 의령군에서 약 1MW의 발전사업을 준비해오던 어느 사업주를 소개해주셨습니다. '16년 중순부터 사업 준비를 자체적으로 시작을 했고, 그해 말 발전사업허가, '17년 6월 개발행위허가를 마쳤습니다. 사업주와 인사를 나누고, 금융자문의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 건은 MW급의 사업으로 유력한 금융조달의 방법은 PF대출이었습니다. 간략하게 PF의 특징과 시장에서의 조건들을 안내했습니다.

PF 자문

PF에서 대주는 사업 현금흐름의 안정성을 요구합니다. 그에 따라 REC 장기계약은 필수입니다. 사업주께 곧 있을 발전자회사의 SMP+REC 장기계약을 준비하도록 말씀드렸습니다. 입찰가를 비롯한 입찰에 선정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조언을 드렸습니다. 그 결과 성공적으로 입찰에 선정되었습니다. REC 장기계약 외에도, PF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서 설명 드리고 신속하게 PF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자문을 제공했습니다.

사업 타당성 조사

PF를 위해 프로젝트의 현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사업구조, 즉 사업부지의 입지, 발전사업의 법인, 시공회사, 기자재, 유지보수회사, PPA, REC 장기 계약 등을 확인합니다. 이를 토대로 PF 투자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합니다. 법률, 회계, 기술의 측면에서 등 발전사업이 사업 자체로서 의미가 있을지 면밀히 검토합니다. 검토 결과에 따라서 금리, 담보 등 대출(투자)의 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관이 맡아서 진행을 합니다.

사업구조의 설계와 협상

이 프로젝트에서 누가, 무엇을 할 것인지, 얼마의 비용으로 할 것인지 등 사업의 구조를 잘 설계하는 것이 발전사업 성공의 핵심입니다. 이는 곧 사업주의 이익과 직결됩니다.

투자자 발굴

타당성 조사와 사업구조 설계로 대략적인 금융 조건을 도출합니다. 이후 솔라커넥트는 사업주를 대리하여 다양한 투자자들에게 이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각 투자자는 발전사업을 검토하고 금리를 비롯한 금융 조건들을 제시합니다. 사업주는 여러 투자자들 중에서 발전사업에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투자자를 선택하였고, 금융 조건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협상이 추가되었습니다.

금융약정 체결

지난 10월 PF 금융약정이 체결되었습니다. 대출약정, 공사도급계약, 관리운영위탁계약, 일반사무위탁 및 담보계약 등 PF에 필요한 다양한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금융자문의 역할은 이런 계약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사업주와 사업 참여자들로부터 챙기고, 계약 자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까지 포함됩니다.

금융약정 계약에 따라 최초인출 조건을 맞추어, 10월 말 착공에 필요한 대금이 지급되었습니다.

url 공유